EnglishKorean

정신병동 입원일기

정신병동 입원일기

  • 저자: 꿀비
  • 출판사: 도서출판 포춘쿠키
  • 발행일: 2021.11.17
  • 사양: 46판
  • ISBN: 979-11-91823-05-9(07810)
  • 정가: 13000
  • 도서소개

    마음이 아파서 스스로 정신병동으로 간 꿀비의 그림일기
    정신병동 안에서는 과연 어떤 일들이 있었을까?
    5년간 양극성장애(조울증)와 동고동락한 꿀비는 드디어(?) 항복 선언을 한다.
    “못 버티겠어요. 입원하면 안 돼요?”
    두려움과, 불안함을 가지고 시작했던 정신병동 입원 생활.
    그런데 생각보다 정신병동에서의 하루하루가 나쁘지 않다.
    병원 밥은 엄청나게 맛있고, 옆 병동의 ‘인싸’ 할아버지 그리고 다양한 사람들과 어울리는 친목의 시간도 즐겁다. 꿀비의 눈으로 본 정신병동 입원 환자의 하루하루는 절대 끔찍하거나 절망적이지만은 않다.
    조울증 환자 꿀비가 5년간 5번 병원을 바꾼 끝에, 좋은 의사선생님을 만나 본격적인 치료로 한걸음 나아가게 된 이야기를 그림 일기의 형식을 빌려 써 내려간다.
    조울증을 앓게 된 개인의 사정이나 정신병동 입원의 계기뿐만 아니라 구체적인 정신병동 입원 시스템과 환자의 삶 (소지품 검사, 입원 금지 물품 검사부터 줄이 30cm도 안 될 것 같은 짧은 샤워기, 라면도 먹고 런닝머신도 뛰는 오락실 등), 그 안에서 만난 다양한 환자와 의료진의 시끌벅적 유쾌한 일상등을 그림일기에 담음으로써, 꿀비는 자신의 오랜 조울증 치료의 한걸음을 내딛으며 그 치유의 경험을 공유한다.

    저자소개

    아직 꿀비는 아직 앞에 나서기가 쑥스러워요.

    목차

    *입원 전
    *입원 시작
    *병원생활
    *친구들이랑
    *교수님과의 이야기
    *간호사 선생님 및 고마운 분들
    *마음
    *손그림 1
    *살
    *상처
    *불편함
    *주치의 선생님
    *손그림 2
    *사실은 괜찮지 않아
    *내 친구 할아버지
    *우울
    *손그림 3
    *화가 난다
    *힐링 그리고 위로
    *퇴원하고 싶다
    *퇴원 전
    *퇴원 후
    *일상으로의 복귀
    *손그림 4

    출판사 리뷰

    다리가 부러진 사람들을 보면 “얼마나 아플까?”하고 생각합니다.
    온몸에 화상을 입은 사람들을 보고는 “얼마나 힘들까?” 하고 같이 아파해 주기도 합니다.
    그런나 마음을 아픈 사람들에게는 “세상에 안 힘든 사람이 어디 있어?” “정신력으로 이겨내야지”라고 보통 이야기 합니다.
    마라톤 풀코스를 거뜬히 달릴 수 있는 체력이 있는 사람도 있고 100미터 달리기가 힘든 체력을 가진 사람도 있듯 마음에 강한 힘을 가진 사람도 있고 그렇지 못한 사람도 있습니다.
    그런데 우리는 마음 근력이 약한 사람에게 그 차이를 인정하지 않고 무조건적인 극복을 이야기 합니다.
    마음 근력이 약했던 저자는 자신이 겪었던 아픔과 치유의 경험을 나누고 싶었습니다.
    동양화를 전공한 저자의 그림에는 여백이라는 아름다운 여유가 있습니다. 빽빽한 활자로 자신의 생각만 전하는 책이 아닌 비어있는 여백을 독자분들의 자리로 남겨두는 배려가 있습니다.
    저자는 작업의 많은 부분을 화선지에 붓으로 마무리 합니다. 그 종이를 스캔하는 과정에서 생긴 흔적들이 모니터에서 그림을 그려 잡티 하나 남지 않는 그림과는 다른 느낌을 우리에게 선물합니다. 우리의 삶도 이와 비슷하지 않을까 생각됩니다.
    그리고 지우고 다시 그리고 스캔하는 과정에서 어쩔 수 없이 생긴 흔적들도 이 책의 한 부분이듯 우리가 살아가는 과정에서 삶과 사람들과 부딪히며 생긴 상처들도 미워할 수 없는 사랑스러운 우리 삶의 일부라는 작은 진리을 깨우치게 해 줍니다.
    그동안 정신병동 주변에서 정신병동을 관찰한 책들은 많이 볼 수 있었지만 정신병동 안에서 정신병동을 그린 책은 볼 수 없었습니다.
    마음의 상처가 있었던 저자의 입원일기가 마음 근력이 약한 분들에게 힘이 되고 좀 더 강해 질 수 있는 기회가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정신병동에 다니건 안 다니건 우리는 그냥 우리니까요.
    목록보기
    업체명   포춘쿠키   대표자    진기종    고객센터   031-385-5937    팩스    031-8039-4959    이메일주소  
    주소  경기 안양시 만안구 안양로 115 도정타워 1314호    사업자등록번호    538-33-00667   통신판매업신고    제2019-안양동안-0868호
    © ftck.co.kr
    magnifiercrossarrow-up